이슬람 철학 메모

Posted by 히키신
2017. 3. 7. 20:59 etc

이슬람 철학 메모


- 9세기경 홍해 기준으로 동아리비아 서이라비아 철학 발달. 영토 확장되가며 그리스 철학(아리스토텔레스플라톤)이 유입되 들어옴.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하루5번 기도시 정확한 발음으로 꾸란을 암송하여야 하며 꾸란 전체를 암기하는 자를 하피즈(Hafiz)하고 한다.


*코란(꾸란) : 예언자 무하마드가 610년 이후 23년간 알라에게 받은 계시를 구전으로 전하다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여러 시대를 거쳐 기록된 기록물을 집대성한 책주석서는 타프씨르(Tafsir)로 불리고 가장 먼저 사용되는 것은 코란 그 자체의 다른 구절이고두번째로는 하디스 이며마지막으로는 사하바(무하마드의 교우)의 전승이다. 이즈마끼야스,하디스(마호메트[무하마드]가 말하고(quul) 행동하고(fi'ul) 다른사람의 행위를 묵인한(taqreer) 내용을 기록한 책

총 4가지가 샤리아(이슬람 법)의 4대 원천이다.


동방 철학(연대순 기술)

- 킨디(신플라톤주의) 9세기경 이븐 자카리야 리즈, 파라비,  *이븐 시나(아비 센나), 가잘리


서방 철학(12-13세기경)

- 이븐 밧쟈(아베파케), 이븐 트파일, *이븐 루시드(아베로에스)


현대

조명학파

초월론적 신지학 : 17세기 못라 새들러 본질주의로부터 실존주의에의 대전환

수피파 – 이븐 아라비

전통주의파


수피파(아랍어تصوّف - taawwuf, 페르시아어صوفیگری sufigari, 터키어: tasavvuf, 우르두어تصوف또는 수피즘(Sufism)은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적 분파이다수피즘은 전통적인 교리 학습이나 율법이 아니라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신과 합일되는 것을 최상의 가치로 여긴다수피즘의 유일한 목적은 신과 하나가 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춤과 노래로 구성된 독자적인 의식을 갖고 있었다.


어원

수피는 아랍어의 양모를 뜻하는 어근 수프صوف ṣūf)에서 파생된 말이다수피즘의 초기 수도승들은 금욕과 청빈을 상징하는 하얀 양모로 짠 옷을 입었기 때문에 수피라 불렸다.


교리

나는 내가 사랑하는 존재가 되었고내가 사랑하는 존재는 내가 되었다우리는 하나의 육신에 녹아든 두 정신이다” 

  

— 알할라지이브라힘 할아버지와 코란에 핀 꽃 97

 

“ 뱀이 그 껍질을 벗어버리는 것과 같이나는 나라는 껍질을 벗어버렸다그리고 나는 나 자신을 꿰뜷어 보았다그랬더니 나는 그였다” 

  

— 바스타미꾸란의 지혜

 

수피즘은 이슬람의 전통적인 율법은 존중하되일체의 형식은 배격한다신도의 내면적 각성과 코란의 신비주의적 해석을 강조하며금욕청빈명상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또한정신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지성보다 체험이 중요하다 여긴다수피즘은 신과의 합일을 위해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을 수행의 목표로 한다.


수피들은 예수를 특히 존중했는데수피즘은 예수를 사랑의 복음을 설교한 이상적인 수피로 보았다.


수피즘은 숨을 깊이 그리고 리듬에 맞추어 쉬는 동안 정신력을 집중하는 법을 배운다그들은 금식하고 철야하며 신의 여러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고 찬양한다빙글 빙글 돌며 춤을 추는 이러한 과정을 세마의식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수피들은 때때로 황홀경에 빠져들기도 한다.


역사

이슬람 초기부터 존재하던 신비주의 경향은 수피들의 출현으로 하나의 분파를 이루었으며 9세기경 절정에 달했다.


수피즘의 교단은 타리카라 부른다타리카는 원래 도()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수피즘에서는 수행의 도정(道程)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였고 나중에는 교단을 뜻하게 되었다아바스 왕조 시기인 12세기에 창설된 카디리 교단이 실질적인 최초의 수피즘 교단으로 알려져 있다카디리 교단은 개조 알카디르 알질라니가 창립하여 그 자손이 교단의 지도자를 세습하였으며 15세기 경 이슬람 전역에 걸친 교단으로 성장했다. 13세기에 여러 타리카가 속속 등장하였으며 15세기 - 18세기에 성자 숭배민간 신앙의 도입 등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오늘날에도 수피즘은 전 세계에 퍼져 있으며 국제 수피즘 협회등을 통해 교류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수피즘]


Islam 神秘主義(Sufism) 수피즘(타사우프)는 이슬람 그 자체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말과그리스도교나 그리스·이란·인도 등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말도 있으며그 쌍방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 말도 있다그리스도교의 금욕 고행의 수도승을 의미한다고 생각되는 말이 <코란>중에 보이고 있으므로그 영향이 일찍부터 있었다고 하는 경향도 있다금욕주의의 독신가(篤信家)로서 우선 역사에 기록된 사람은 바스라의 하산 알바스리(728 사망)와 여성으로는 라비아 알 아다위야(801 사망)등이 있다이들은 다함께 수피즘의 선구자로 인정되고 있다후자는 처음에 사막에서 정진생활(精進生活)을 하고 있었으나후에 바스라에 거주하며 여러 가지의 기적을 일으켰다고 한다이슬람의 고행자를 수피(값싼 양모직의 寬衣를 입었기 때문이라 한다.)라고 부르게 된 것은 8세기 중엽부터이다그들은 대접이나 사발 등을 가지고 탁발(托鉢여행을 계속하면서 불교도(佛敎徒)의 염불에 비유할 만한 데이클을 부르며 걸어다녔던 것이다수피즘의 이론을 처음으로 정리한 사람은 9세기의 알 무하시비(857 사망)라고 한다그의 제자에 아츠·쥬나이드(910 사망)라고 하는 영걸이 나왔다또 알 하라쥬(922 사망)는 수피의 대사(大師)들 중에서 가장 걸출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바그다드에서 형을 받아 죽었다그는 이란의 농촌에서 출생했으며 쥬나이드의 제자중의 한 사람이다특히 "나는 진리(眞理이다"라고 하는 그 말은 알라와 융합하는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하는 수피즘의 이상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여 이름이 높다또한 에스파냐의 이븐 아라비(1240 사망)라든가 이집트의 이븐 알 파리드(1235 사망등의 이름도 거론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요컨대 수피즘에서는 명상(瞑想망아(忘我등의 수양에 의하여 오로지 알라를 사랑함으로써 마침내 그것과 융합한다고 하는 법열(法悅)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그렇기 위해서는 무욕(無欲무사(無私)의 생활이 필요하다고 한다이런 점에서 나중에는 많은 승단(僧團)을 만들어 속세(俗世)를 떠난 생활을 보내는 것이 보통으로 되었다.

[위키문헌-글로벌대백과사전수피즘]


*참고 싸이트

http://www.quran.or.kr/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어 원문  (1) 2017.03.16
맹자 원문  (1) 2017.03.16
신(神)에 대한 여러 관점들  (0) 2017.03.07
몇 가지 역설들(paradox)  (0) 2017.03.07
그리스 칠현인 / 참주  (0) 2017.03.07